한국건강간호연구소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인류가 겪은 코로나19 위기는 국민 건강관리에 있어서 간호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건강-질병 연속선의 다양한 지점에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에 대한 숙고가 더욱 필요해졌습니다.
44년간 간호교육에 몸담아온 박정숙교수는 제자들과 함께 연구와 학술 활동을 하면서 학문적인 연계 뿐만 아니라 그들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을 추구하였습니다.
많은 간호 학술단체가 저마다의 방향으로 간호의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지만,
간호연구자, 간호교육자, 간호실무자 자신의 건강한 삶과 행복 추구에는 관심이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우리는 간호사의 삶의 질을 기반으로 하여 국민건강 향상과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학문공동체로서 한국건강간호연구소를 설립하고자 합니다.
한국건강간호연구소는 간호연구자, 간호교육자, 간호실무자들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고민을 듣고 나누는 사랑방, 목소리를 담고 기량을 펼치는 도량, 서로가 서로를 돕는 도움터, 인문학을 통해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성장의 어느 굴곡에서 용기 내어 두드릴 수 있는 문이 되고자 합니다.
건강-질병 연속선 상에서 대상자의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 예방, 질병 조기발견, 질병 회복, 재활 및 웰다잉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건강한 환경을 포함하여 우리가 사는 세상을 건강한 사회로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연구, 교육, 학술, 출판, 봉사활동을 통하여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꾀하고 궁극적으로 실무에서 근거기반 간호 적용과 이론에서 새로운 간호지식체 개발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특히 실습을 포함한 간호교육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연구, 학술 및 출판 활동에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연구분회를 활성화하여 개념이나 대상자별 연구 및 학술 활동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코로나19 관련 연구대상자 접근이 어려운 연구자들과 현장 실무자들의 공동연구를 격려할 것입니다. 또한 간호가 닿을 수 있는 다양한 영역과 다학제 간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통하여 건강한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한국건강간호연구소는 지역 특성에 맞는 건강과 간호 관련 학술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한국인과 세계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한국 간호의 세계화를 표방하고자 합니다.